딸 철미의 이야기 /철미의 '회계사의 이야기'

부자가 되려면 잠언을 읽어라

최철미 2014. 6. 24. 15:42

대영제국이 인도와도 바꾸지 않겠다던 영국의 문호 William Shakespeare 가 애독하던 책은 구약의 시편이었다고 한다. Shakespeare 가 성경을 King James 판 영어로 번역하는 일에 참여했다는 학설도 있다.

나는 시편도 좋아하지만, 잠언도 좋아한다. 우선, 잠언 6장 6절에 보면, 먹을 것을 여름 동안에 예비하며 추수 때에 양식을 모으는 부지런한 개미에게서 지혜를 얻으라며, 사람들에게 부지런할 것을 가르쳐준다. 10장 4 절에서도 손이 부지런하면 부하게 됨을 가르쳐준다. 11 장16 절에도 근면한 남자는 재물을 얻는다고, 12장 24절에는 부지런한 자의 손은 사람을 다스리게 된다고, 12장 27절에는 사람의 부귀는 부지런한 것이라고 나와 있다. 13장 4절에는 부지런한 자의 마음은 풍족함을 얻는다고, 13장 11절에는 손으로 모은 재물은 늘어간다고 씌여 있다. 22장 29절에 따르면, 자기 사업에 근실한 사람은 왕 앞에 설 것이라고 근면과 성실을 강조하고 있다.

잠언 6장 1절에 보면 타인을 위하여 보증을 서지 말 것을 강조하고 있으며, 22장 7 절에 보면 부자는 가난한 자를 주관하고 빚진 자는 채주의 종이 된다는 말씀이 나오는데, 신약 성경 로마서 13장 8절에서도 피차 사랑의 빚 이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 지지 말 것을 가르치고 있다. 예수님께서도 누가 복음 14장 28절에서 직접 말씀하셨다. 망대를 세울 때 수중에 가진 비용이 준공하기까지 충분한가를 먼저 계산해 보고 예산에 맞추어 일을 계획하고 진행해야 한다며, 예산 (Budget) 의 중요성을 거듭 말씀하셨다.

구약성경 전도서 11장 1-2절에는 이런 말씀이 있다. “너는 네 식물을 물 위에 던지라. 여러 날 후에 도로 찾으리라. 일곱에게나 여덟에게나 나눠줄찌니라. 무슨 재앙이 땅에 임할른지 네가 알지 못함이니라.” 이 말씀은 곧 분산 투자 (diversification) 을 뜻한다. “Don't put all of your eggs in one basket.” 라는 미국 속담과도 일맥상통한다.  잠언 31장 끝부분에서 신앙이 있는 현모양처의 중요성을 상세히 서술하고 있음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부자가 되려면 잠언을 읽자. 하루에 한 장씩 잠언을 읽자. 

미주 한국 일보 샌프란시스코 여성의 창  7-1-14